자기계발, 성장을 위해 나오는 단어인 긍정적 스트레스가 무엇인지 AI에게 물어보았습니다.
그 내용을 그대로 쓰지는 않고, 요약 수정한 내용입니다.
[긍정적 스트레스는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하는 유익한 스트레스 유형으로, 일상 생활에서 발생합니다.
1) 예시
1. 경쟁: 경쟁적 상황에서 목표 달성을 위한 스트레스.
2. 시험과 프로젝트: 시험이나 프로젝트 마감일과 같은 압박적인 상황.
3. 새로운 경험: 새로운 환경에서의 도전과 학습.
4. 목표 달성: 큰 목표를 이루기 위한 노력과 희생.
2) 장점
1. 성장과 발전: 능력 향상과 개인 성장을 촉진합니다.
2. 동기 부여: 목표 달성을 위한 동기부여를 높입니다.
3. 성취감: 어려움을 극복하고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큰 성취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4. 스트레스 관리 능력 향상: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대처하는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결국 긍정적 스트레스란 경쟁, 새로운 경험, 목표 달성과 같은 과제를 주어 압박함으로써, 성장과 발전, 동기부여, 성취감 등을 이룰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만약 지금 당장 긍정적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설계한다면 어떻게 해야될까요?
사실 저는 이미 지금 창업부트캠프 선행과정을 들음으로써 그 환경을 설정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은 5일간 매일 강의를 듣고 블로그 챌린지를 완수 하면 수강료를 100% 환불해주는 조건을 내걸고 있습니다.
저는 최근 블로그 글을 다시 써야겠다고 마음 먹었지만, 수강료 환불이라는 동기 부여가 없었다면, 이렇게 글을 쓰지 못했을 것입니다. 이렇듯, 긍정적 스트레스는 비록 실패하면 돈을 잃거나 손해를 볼 수도 있지만 성공하게 된다면 성취감을 얻게 되고, 한 단계 성장할 수 있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비슷하게 유료 독서모임에 참여를 하거나, 지인이나 가족에게 목표를 이야기(선언하기)하고 달성하지 못했을 경우 얼마를 주겠다 라는 식으로 하면, 손해를 보지 않아야 된다는 스트레스가 작용하지만, 목표를 달성해야 된다는 동기부여가 생기고 결국 달성할 가능성이 커질 것입니다. 그에 대한 성취감도 더욱 클 것이구요.
이번 2일차 챌린지의 주제는 이것 말고도 '미리 팔아보기'라는 매우 중요한 주제가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모바일 또는 태블릿에서 부모와 아이가 함께 동화를 만들어 볼 수 있는 앱 서비스인 동화 창작 앱을 미리 팔아보기 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까?' 라는 주제입니다.
만약 동화 창작 앱을 미리 팔아보기 시나리오를 만들어 본다면 저는 이렇게 할 것 같습니다.
1. 저는 일단 디자이너이므로 동화 배경과 캐릭터는 직접 그립니다. 혹은 AI를 이용하여 그림을 뽑아냅니다.
2. 굳이 게임 개발까지 하지 않고, 마치 게임 화면 같은 영상을 간단하게 만들어 실제 구현 된 모습을 시각화 합니다.
3. 맘 카페나 수요층이 있을만한 커뮤니티에 영상을 보여주며 수요조사를 합니다.
4. 만약 긍정적인 반응이 나왔다면 그것을 기반으로 와디즈 같은 곳에서 크라우드펀딩을 하여 개발비를 모금합니다.
5. 펀딩이 충분한 개발비가 나올만큼 성공했다면, 개발을 하고 런칭합니다.
미리 팔아보기에 대한 내용은 다음에 좀 더 심도있게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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